WASH 환경적 지속가능성 평가

From Akvopedia
Jump to: navigation, search
English Français Español भारत മലയാളം தமிழ் 한국어 中國 Indonesia Japanese
Rain logo.png

시골과 도시환경 양쪽 모두, 지역사회의 삶의 질은 대게 생태계 기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 토지 및 기타 자원들은 모두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들로, 이 요소들을 따로 분리해서 다룰수는 없습니다. WASH프로젝트 항상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며 생태 계에 따라 WASH프로젝트도 영향을 받게됩니다. 이 때문에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WASH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그림은 환경과 WASH개입 사이에 작용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평가함으로써 여러분의 WASH 프로젝트가 집수단계에서 환경 지속 가능하게 할것입니다.


어떻게 WASH 프로젝트를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을까?

다음 세가지 단계는 어떻게 WASH 프로젝트를 더 환경적으로 더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 다음단꼐로 평가 도구가 개발 중입니다.

1단계: 평가

WASH 프로젝트에는 집수 및 집수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철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수자원, 폐기물 흐름, 생태계 서비스, 질병 및 지역 사회의 상류하류간 연결 문제와 집수 관련 요소를 매핑합니다. 생태계 서비스, 기후 변화에 따른 영향, 물 보충 및 보존 가능성, 지역 사회-생태계 관계 및 생물 다양성 등의 데이터를 수집 합니다. 스스로에게 다음사항을 질문해 보십시오. 우리집 우물의 물은 어디에서 오는가?우리집 정화조의 폐기물은 어디로 흘러 들어가는가? 지역 생태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지역에 어떠한 수자원과 폐기물 흐름이 존재하는가? 그리고, 이 지역에 물로 전염되는 질병이 유행하고 있는가?

2단계: 분석

우선 여러분의 지역과 해당 자원 그리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매핑한 후, 현재 WASH 서비스의 기능 및 위치를 매핑하십시오. 화장실, 폐기물 수집 시스템 또는 물 공급 시스템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현재 어떤 종류의WASH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이 어떻게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까? 현재의 WASH 서비스를 분석한 후, 이 세척 서비스가 생태계의 어디에 어떻게 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환경 자원이 낭비되며 수자원이 고갈되고 있습니까? 자원을 더 잘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이것을 분석함으로써 세척 서비스의 환경 지속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3단계: 이해와 최적화

주변 환경을 평가하고 현재 WASH 서비스의 기능을 분석함으로써 어떻게 WASH 서비스를 가장 잘 활용할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사람과 생태계 간의 시너지 효과를 만드는 방법을 알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주변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동시에 이런 자원에 지속적으로 접근할수 있게 해줍니다. 빗물 집수 기술 통합, 습지 복원 및 조림과 같은 흥미로운 활동들이 있습니다. 물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WASH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실행됩니다.


집수를 위한 수자원 관리 접근 방식에 관하여 실질적이고 중요한 추천 사항을 읽어보십시오. 집수를 위한 수자원 관리 (CB WRM) 접근 방식에 관한 실무자 권장 사항


여러분의 WASH 프로젝트의 환경 지속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팁과 정보

프로젝트 디자인 첫 단계에서, WASH 서비스와 생활에 관해 잠재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십시오 의사결정, 기획 및 실행 과정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과 요구사항들을 언제나 포함시키십시오. 그리고 물론, 환경적 요소도 그 과정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상호 연결된 시스템으로써 자연환경을 고려하십시오. 이는 WASH 프로젝트 위치와 상류 및 하류의 주변 마을을 포함합니다. 생태계 서비스 및 그 가치(수익 및 비수익)를 포함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자연상태의 토지와 수자원의 가용성과 현재 폐기물 흐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1. WASH 프로젝트 기획 안에서 유연하게 방향이 전환될수 있게 하십시요. 여러분 주위의 환경이 변한다면, 이를 통해 여러분의 해결책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ASH프로젝트가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접근법

생태계 복원 WASH 서비스 및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생태계 복원 대책을 실시합니다.


물과 토지 관리 병합

  • 위태로운 산비탈, 습지 및 숲을 보호함으로써, 온천을 유지하고 토양 침식을 방지합니다. 예를 들면, 나무를 심거나 돌을 쌓아서 숲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 침식을 막기 위해 습지와 경계를 세웁니다. 생계 대책의 하나로 피해 세대에 보상금을 제공합니다.
  • 물 운반, 빨래, 갈대와 의료 식물의 수확 등 특정 용도를 위한 특정 공간을 할당합니다.
  • 토사를 제거합니다.

오염 해결 점오염원 처리 및 예방 계획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변기를 교체하고 깨끗한 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변기를 재배치합니다. 비점원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생태계를 위한 비용 지과 같은 경제적, 법적, 제도적 인센티브를 개발합니다.

생물 다양성을 보존합니다. 생태계 내에서 '복구' 장소를 할당하여 (담수) 종의 서식지를 복원하고 유지합니다. 이 복구장소는 동물들이 인간의 침범없이 교미, 번식하고 사냥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수질 및 수량에 민감한 초목 및 개체를 들여옵니다.

Ecosystem wash icon.png
빗물 집수: 보충, 보존, 재사용 빗물의 보존,보충, 재사용(3R)은 사람들에게 물을 제공하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방식의 하나 입니다. 3R은 값비싸고 환경 비친화적인 기술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집수 자체를 완충제로써 물 보관에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3R은 물의 저장, 관리, 활용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를 말합니다.
  • 물 보충은 빗물을 지상으로 다시 끌어올림으로서 지하 수질을 복원하는 기술의 적용을 말합니다.
  • 물 보존은 물이 흘러나가지 않도록 빗물을 저장하고 필요한 지역에 집수하며, 필요한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 빗물 재사용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물을 재사용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 소책자Be Buffered.
에서 3R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ain is Gain지속 가능한 물 공급에 관한 빗물 집수 안내서를 확인하고, 3R 기법에 대한 개요를 찾아보세요.
Rainwater Harvesting Wiki도 참고해 보세요.

3R wash icon.png
줄이기, 재사용, 폐기물 재활용(흐름) 여러분의 WASH 프로젝트의 줄이기, 재사용, 재활용 사례를 함께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오염 및 유출 억제
  • 폐기물 및 하수 재활용
  • 폐기물 및 하수 재사용

통합된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ISWM) 모델이 줄이기, 재사용, 재활용 아이디어를 실행가능하게 도와줄 것입니다. ISWM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 ISWM은 적합한 기술을 사용하고, 경제적으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폐기물 관리 해결책을 추진합니다.
  • ISWM은 특정 지역의 위치,경제 및 환경에 가장 적합한 폐기물 관리 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합니다
  • ISWM은 사용자들의 실제 요구사항을 심도있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ISWM은 지방 자치 단체와 지방자치단체의 엔지리어들이 북유럽지역으로부터 폐기물 관리 모델, 체계, 기술의 단순한 수입 그 이상의 것들이 가능할도록 도와줍니다.

]네덜란드 WASH 제휴 파트너 WASTE의 통합 고체 폐기물 관리 모델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Waste wash icon.png
적은 비용, 적은 유지 보수 및 친환경적인 기술 물과 위생문제를 다룰때, 다양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요소들의 평가 결과를 고려해야합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해결책을 결합시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비용, 유지 보수 요구 사항 및 기술의 환경 친화성 여부도 함께 고려합니다. 지속가능한 식수 및 위생 기술을 선택할 때에는 다음 5가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기술 비용 기존 시장에 판매되고 있거나 지역 사회 내에서 자금 조달 받을 수 있는 옵션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 저비용의 유지 보수 기술 및 기술자, 지역 기계공, 배관공의 유지 보수 능력의 가용성
  • 지하수 고갈의 위험 최근 추출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필요 이상의 물을 끌어올릴 위험 크게 증가합니다.
  • 프로젝트의 위치이에 따라, 수질 오염의 기회가 감소합니다. 예를 들면, 주민생활에 필요한 위생 시스템은 하류에 위치시키고 농업 활동에 필요한 위생 시스템은 상류에 설치함으로써, 식수 오염을 방지하고 폐기물을 농업 비료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까운 주변으로부터의 온천과 우물의 오염 방지. 평상 시 유출되거나 홍수가 났을 경우,주변의 환경을 보호할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 축사 및 변소를 식수로부터 멀리 떨어뜨리거나 폐기물 관리 계획을 시작하는 일 등을 들수 있습니다.

WaterCompass는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위해 저비용 및 낮은 유지 보수 비용 그리고 친환경적인 수처리 방식을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70가지 이상의 지속 가능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Low cost wash icon.png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