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 (재충전, 보유 & 재사용)

From Akvopedia
Jump to: navigation, search
English Français Español भारत മലയാളം தமிழ் Swahili 한국어 中國 Indonesia Japanese
물 사용 마스터 플랜 (WUMP) 문서. 사진: 실비아 보세르.

3R 계획 도구

WASH 프로그램은, 통합 수자원 관리 프로그램으로서 광범위한 지역 또는 집수지역이 아닌, 가정 또는 지역 사회 수준에서의 물 공급, 위생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WASH 프로그램과 음식과 에너지 등 다른 분야 사이에서 점점 더 많은 연계가 이루어 지고 있다. 이는 WASH 프로그램의 재검토와 지역 사회에서 집수지역 단위로의 접근법 전환을 요구한다.

이는 WASH 프로그램의 재검토와 지역 사회에서 집수지역 단위로의 접근법 전환을 요구한다. 증가하는 물 수요와 기후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집수지역 내에서 효과적, 효율적으로 물을 저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The 3R (재충전, 보관 및 재사용) 접근 방식은 물과 식량 안보를 위해 집수 지역의 버퍼 관리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물 부족에 직면한 지역사회를 도와 집수 지역의 자원 관리를 지원한다. 그러나, 3R 접근법을 지역에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여전히 힘든 일이다.

요구 조건과 한계점

본 계획 도구는 에티오피아와 네팔에서 열린 3R 컨소시엄에서 실행한 프로젝트에 초점을 둔 것이다.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계획 툴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긴 하지만, 에티오피아와 네팔에 적용된 툴을 변경 없이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 계획 도구는 주로 물 관리 및 공간 계획 분야에 종사하는 정부 및 비정부 관계자를 위해 쓰일 것이다.

기술 및 결과

2012년 네팔에서 RAIN과 Acacia Water 을 통해 3R 접근 방식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단체들이 3R 접근법을 프로젝트 계획에 통합 하는데 일조하였다. 이 방법은 지역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고려했을 때,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가져올 것이다. MetaMeta 및 RAIN 은 에티오피아에 있는 기존 자연 자원 관리 프레임 워크의 일환으로서, 2012 년 3R에 대한 지방 정부의 역량을 구축하는 데 일조했다. 두 프로젝트는 물 관리 프로젝트 계획 도구로써, 3R의 필요성을 강력히 보여 주었다. 그러나 정부 및 비정부 기관의 현재 계획 프로세스를 실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지식, 능력과 의지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응하기 위해, RAIN 및 3R 컨소시엄 내의 파트너들은 3R 계획 도구 및 실용적인 교육 모듈을 개발할 것이다.

  • 네팔에서 RAIN은 Helvetas Swiss사와 협력중이다. 자국의 WUMP 계획 도구를 위해 유사한 3R 모듈을 개발하는 네팔,
  • 에티오피아에서, 3R 계획 및 실행을 위해 RAIN 과 MetaMeta가 교육 모듈을 개발 중이다.

관련문서, 비디오 및 링크

집수 지역 평가 도구

RAINPractica FoundationWetlands International과 함께 집수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이러한 평가 도구는 WASH 프로젝트가 기술 기반의 접근법 대신 지역 중심의 접근법을 활용하는 데 사용된다. 많은 집수 평가 도구가 존재하지만, RWH 프로젝트의 소규모 계획에 이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 집수 평가 도구는 (개발 중인) RAINs의 RWH 의사 결정 지원 도구 및 기타 기존의 집수 평가 도구를 기반으로 한다.

요구조건및 한계점

이러한 도구는 물이 부족한 지역의 주로 소규모 집수 계획에 사용될 것이며, 주로 개발 도상국의 WASH 프로그램 실행 및 의사 결정자들을 위해 개발될 것이다.

기술 및 결과

집수 평가 도구는 초기 단계에서 WASH 계획을 지원할 때, 프로젝트의 영향이 미칠 집수 지역의 기회와 위험 요소를 모두 고려한다. 그것은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접근 방법에 중점을 둘 것이며 WASH 프로그램의 올바른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의사 결정 지원 도구

2010 년 RAIN은 Wiki 환경에서 온라인 RWH 의사 결정 지원 도구를 개발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RWH 의 실행을 용이하게 하고, 물 관리 프로그램으로의 통합을 촉진하며 이를 위한 계획 및 의사 결정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들이 물 수집을 함에 있어서 경험할 다양한 면을 보여주는 14 단게로 구성된다.

본 도구는 수질 문제와 같은 물 수집의 특정 분야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유하는 라이브러리에 연결될 뿐만 아니라, 물 수집의 모범 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최종 보고서에서 찾을 수 있다.

기술 및 결과

14 단계나 되는 복잡한 과정과 사용하기 쉽지 않다는 점 때문에 온라인에 아직 출판되지 않은 상태이다. RAIN은 현재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로 거듭나기 위해 현재 도구를 재점검 중이다.

3R 현장 경험

다음 프로젝트는 재충전, 보유 및 재사용을 사용하여 3R을 활용한다.

Akvorsr logo lite.png
RSR Project 394
DWA 영역에 3R 도입
RSR Project 427
지속 가능한 물 접근의 확장
RSR Project 572
DWA 영역에 3R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