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위치 빗물 집수

From Akvopedia
Jump to: navigation, search
English Français Español भारत മലയാളം தமிழ் 한국어 中國 Indonesia Japanese


조드푸루, 라자스탄에서의 원위치 빗물 집수. 사진: 그린 에코 솔루션 Pvt Ltd

건기 동안 강수량이 부족하거나 드문 건조 및 반건조 지역에서는 특히 농업 및 가정용 급수를 위해 우기 동안 최대한 많은 양의 빗물을 저장해야합니다. 빗물 집수에 자주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빗물 저장을 '원 위치'에서 하는 것입니다. 지형학적로 낮은 지역은 원 위치에서 빗물을 집수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이 기술은 주로 북동부 브라질, 아르헨티나 및 파라과이의 건조 및 반 건조 지역에서 관개 목적으로 사용되어왔다. 원위치 빗물 집수 기술은 물을 사용하는 지역에서 이용가능 한 저장고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이 기술은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용이하다. 정부 기관과 농업 공동체는 일반적으로 원위치 빗물 집수를 지원하고 증진하기 위해 협력한다. 교육 및 정보 프로그램은 사용자에게 이 기술의 혜택과 토양 손실을 방지하면서 빗물 집수를 실행하는 수단을 알려줘야한다.

적당한 환경

빗물 집수 기술은 건조 및 반 건조 지역에서 관개하도록 물 공급을 증가시킨다. 이 기술은 옥수수, 면, 수수, 및 다른 많은 농작물들을 재배하는 데 발전된 관리 방식을 장려하고 또한 가축 및 가정 급수를 위해 추가적인 물 공급을 제공한다.

원위치 기술은 기후가 건조하거나 반건조한 낮은 지형의 지역에 적당하다.

브라질 북동부, 파라과이의 Chaco 지역 및 아르헨티나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 기술은 작물, 가축, 및 가정에 물 공급을 늘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농업의 기계화로 사용이 점점 줄었지만 여전히 강우량이 적고 변화무쌍한 지역에 추천된다. 이 방식은 장비의 이용가능성, 농업 및 가축 관행의 성격 그리고 토양의 종류에 크게 좌우한다.

문화적 수용성

북동 브라질, 파라과이 및 아르젠티나의 농업 사회는 수해에 걸쳐 원위치 빗물집수를 해왔다. 다른 건조 및 반건조 지역의 농업 사회는 손쉽게 관개의 질을 높이고 기술을 이용해서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장점 단점
-이 기술로 최소한의 추가 노동이 필요하다.

-이 빗물집수 기술로 좀 더 유연하게 시행할 수 있다. 고랑은 심기 전 또는 심은 후 만들어 질 수 있다.
빗물 집수기술을 통해 특히 경사진 바닥에 관개를 할 경우 빗물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빗물 집수는 윤작을 포함해서 농업 최고 관리 방식과 양립할 수 있다.
-빗물 집수는 토양 활용에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침투할 수 있는 원위치 빗물 집수 지역은 인공적으로 재충전되는 대수층의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원위치 빗물집수는 지면의 경사가 5% 이상인 곳에서는 실행 될 수 없다.

-바위가 많은 토양에서 시행하기 어렵다.
-돌이나 나무로 둘러싸인 지역은 시행하기 전 정돈되어야 한다.
-이 기술을 시행하는데 발생한 추가적인 비용이 농부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는데 비침투성 토양과 낮은 지형학적 양각이 필요하다.
-저장공간의 효과성은 비가 온 뒤 나타나는 증발작용으로 인해 제한받을 수 있다.


디자인 & 건설

빗물 집수 시스템은 세가지 구성요소를 가진다. 그 구성요소에는 수집 지역, 운송시스템, 그리고 저장공간이 있다. 이 응용 프로그램에서 수집 및 저장 조 내에서 제공 됩니다. 지형학적으로 움푹패인 부분은 수집과 저장공간에 이상적이다. 대게 그런지역은 비침습적이며 침투를 최소화하는 진흙 토양이 밑에 깔려있다. 원 위치 빗물 집수 방법은 브라질의 농업지역의 현장준비를 비롯해 아래에 설명된다.

지형학적으로 패인 곳을 빗뭇 집수 지역으로 사용하는 사례

파라과이에서 빗물 저장공간으로 사용되는 저 지대 지역은 타자마르스 (tajamares)라고 한다. 타자마르스는 3미터 깊이의 진흙 토양인 지역에서 만들어진다. 타자마르스는 저장공간에서 사용할 공간으로 물을 옮기는 분배 수로로 작동됩니다. 수집과 저장 공간은 동물들에 의해 오염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울타리가 쳐져야한다. 이 기술은 보통 점토로 만든 저장 탱크와 함께 결합된다, 그 물은 펌프를 통해 원위치 빗물 수집 공간에서 저장 탱크로 이동되며 주로 도표1의 풍차터빈으로 작동된다.

“도표1.” 저 지형 빗물 수집 지역 (타자마르) 출처: 에우제니오 고도이 V. 파라과이언 차코 지역 통합 개발 국립 위원회, 파라과이 필라데피아 소재

타라마스에 저장된 물은 일반적으로 가축 용수에 사용되며 여과 및 염소 처리 후 국내 소비용으로 사용됩니다. 각 타라마스는 인공적으로 지하수 대수층을 충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파라과이언 차코에 지어진 타라마스는 대수층 충전을 위해 최대 6 800 m3 / yr까지 생산했다.


빗물 저장 구역으로서 고랑의 사용

새로 심은 아카시아 묘목 주변의 반달 모양의 밭고랑이 빗물을 모으고 저장한다. 사진: FAO - T.F. SHAXSON]]

밭고랑은 수확한 빗물을 저장하는데 원위치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밭고랑은 차후 식물에 사용될 물을 저장하기 위해 심기 전 또는 후에 지어진다. 빗물을 저장하기 위해 지형적으로 움푹한 곳을 사용하는 데 다양한 변화를 주는 방법은 물을 저장하기 위해 작물 열 사이의 평평한 도랑을 사용한다. 고랑에는 물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과도한 표면 유출 및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열을 따라 2m ~ 3m마다 진흙 댐 또는 장벽이있을 수 있다. 주변보다 높은 바닥은 밭고랑의 물을 가두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고, 고랑 사이의 땅 표면에 떨어지는 빗물을 포획하는 데 두움을 주기 위해 미개간 지역을 열 사이에 1m 간격으로 남겨 둘 수 있다.

기마 라네스 두케 (Guimarães Duque)

기마 라네스 두케 방법은 1950 년대에 브라질에서 개발되었으며 밭고랑과 높은 재배용 바닥를 사용하며,이 바닥에는 적어도 3 장의 원판이 달린 뒤집을 수있는 원판 쟁기를 사용하여 물을 저장하기 위한 교차 컷이 만들어진다. 밭고랑은 일반적으로 재배 지역의 가장자리에 위치합니다.

비용, 운영 및 유지 보수

이 기술은 아주 작은 필요 합니다 ' ' 유지 보수 ' ' 일단 사이트를 선택 하 고 준비. 유지관리는 일상 농업 활동기간 동안 주로 이뤄지고 관리에는 수집 지역에 부스러기와 불필요한 초목들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열의 일부분만 개간되는 경우 경작된 지역을 교차시키므로서 사용 가능한 저장 영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원위치 빗물 수집 시스템의 비용은 최소한으로 한다. 빗물 수집 기술의 주요 비용은 울타리와 고랑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구와 노동력에 투입된다. 표1에서는 브라질의 경작지역에서 농경지 마련에 필요한 다른 방법들에 드는 표준 비용을 보여준다. 또한, 파라과이의 타자마르 건설 미용은 4,500 달러로 보고되었다. 이 비용에는 토양 작업 비용뿐만아니라 도표1.에서 제시한 저장탱크나 풍차터빈과 같은 보조 기구 비용도 포함한다.


' ' 표 1. 브라질의 농업 지역의 빗물 집수를 위한 다른 농경지 마련 방법들의 예상비용($)

방법 기본 기구 견인 동물 총액 시행시 시간 당 비용
평지 도랑 150.00 300.00 450.00 0.96
파종후 고랑 80.00 300.00 380.00 0.90
파종 전 고랑 180.00 70.00 250.00 0.90
벽이 달린 고랑 180.00 70.00 250.00 0.90
경사진 돋은 바닥 1,500.00 1,000.00 2,500.00 12-15
부분적으로 있는 고랑 100 80.00 180.00 0.70
기마랑이스 두케 방법 ... ... ... 12-15


““기술의 더 나아간 개발””

고랑 및 저장 구역의 건설에 사용되는 장비를 개선해야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쟁기와 트랙터는 구현 비용을 절감하고 소규모 농부들이이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토양 보전의 새로운 방법을 탐구해야합니다.

매뉴얼, 비디오 및 링크

연락처

  • José Barbosa dos Anjos, Empresa Brasileira de Pesquisa Agropecuaria (EMBRAPA), Centro de Pesquisa Agropecuaria do Trópico Semi-Árido (CPATSA), BR-428 km 152, Zona Rural, Caixa Postal 23, 56300-000 Petrolina, Pernambuco, Brasil. 전화번호 (55-81)862-1711. Fax (55-81)862-1744. 이메일: [email protected].
  • Everaldo Rocha Porto, Empresa Brasileira de Pesquisa Agropecuaria (EMBRAPA), Centro de Pesquisa Agropecuaria do Trópico Semi-Árido (CPATSA), BR-428 km 152, Zona Rural, Caixa Postal 23, 56300-000 Petrolina, Pernambuco, Brasil. 전화번호 (55-81)862-1711. Fax (55-81)862-1744. 이메일:[email protected].
  • Luiza Teixeira de Lima Brito, Empresa Brasileira de Pesquisa Agropecuaria (EMBRAPA), Centro de Pesquisa Agropecuaria do Trópico Semi-Árido (CPATSA), BR-428 km 152, Zona Rural, Caixa Postal 23, 56300-000 Petrolina, Pernambuco, Brasil. 전화번호 (55-81)862-1711. Fax (55-81)862-1744. 이메일:[email protected].
  • Eduardo Torres, Instituto Argentino de Investigaciones de las Zonas Aridas (IADIZA), Dependiente del Consejo Nacional de Ciencia y Tecnologia (CONICET), Universidad Nacional de Cuyo y Gobierno de la Provincia de Mendoza, Casilla de Correo 507, 5500 Mendoza, República Argentina. 팩스(54-61)287955.
  • Maria Sonia Lopes da Silva, Empresa Brasileira de Pesquisa Agropecuaria (EMBRAPA), Centro de Pesquisa Agropecuaria do Trópico Semi-Árido (CPATSA), BR-428 km 152, Zona Rural, Caixa Postal 23, 56300-000 Petrolina, Pernambuco, Brasil. 전화번호 (55-81)862-1711. Fax (55-81)862-1744. 이메일: [email protected].
  • Aderaldo de Souza Silva, Empresa Brasileira de Pesquisa Agropecuaria (EMBRAPA), Centro Nacional de Pesquisa de Monitoramento e Avaliacao de Impacto Ambientalt (NPMA), Rodovia SP-340 km 127.5, Bairro Tanquinho Velho, Caixa Postal 69, 13820-000 Jaguariuna, São Paulo, Brasil. 전화번호:(55-4198)67-5633. 팩스: (55-4198)67-5225.

농업용 물 사용에 대한 주요 웹페이지: 아그로피디아 (Agropedia)

감사의 말

라틴 아메리카와 캐러비안의 신선한 물 증축하기 위한 대체 기술의 자료집 1.2 원위치 빗물 수확 UNEP-국제 연합 환경 프로그램의 국제 환경 기술 센터 1997년 워싱턴 디씨 미국 기관, 지속가능한 개발과 환경 총 사무국 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