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용도 서비스(MUS)

From Akvopedia
Jump to: navigation, search
English Français Español भारत മലയാളം தமிழ் Swahili 한국어 中國 Indonesia Japanese
네팔의 다용도 급수 시스템은 농민들이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안전한 식수와 농작물의 뿌리에만 수분을 공급하는 형태인 Drip Irrigation이라는 점적 관개시설을 제공한다. Photo: USAID and Winrock International

다용도 급수 서비스(MUS)는 상수도에 있어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도시 근교와 농촌 지역의 빈곤 감소와 양성 평등을 위한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MUS는 사람들의 다양한 물 수요를 새로운 시스템을 계획하고, 업그레이드하는데 있어서 출발점으로 삼는다. 보편적으로, 물 사용자는 법적 여부에 상관없이 물을 다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가정’시스템이나 ‘관개’시스템을 이용한다. 이러한 다용도에 대한 계획을 세움으로써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부터 더 많은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즉 건강, 가사 노동으로부터의 자유, 음식, 소득과 양성 평등 면에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다.


다용도 급수 서비스는 건강과 생활을 향상시키는 지속 가능한 수도 서비스를 위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다.

농가 규모의 MUS: 하루에 인당 50 - 200 리터

주택 근처나 인접한 땅, 또는 ‘농가’에서 사용 가능한 물이 있을 때, 사람들은 가정용 및 기타 생산적인 용도로 물을 사용한다. 물 사용과 가용성 사이의 이러한 경험적 관계는 ‘다용도 물 사다리’에 기술되어있다. 본 정책이 권고하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물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도록’ 하고, 하루 인당 50-200리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중, 일일 인당 3-5 리터는 안전한 식수여야 한다. 창출된 수입으로 3 년 내에 대부분의 다용도 시스템 투자의 상환이 가능하다. 농가 규모의 MUS는 가정 내 물 공급에 대해 책임이 편중해 있으며 농가 생산에 있어 강한 발언권을 갖는 여성에게 특히 유용하다. 토지는 있으나 현금 수입이 없는 사람들 또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커뮤니티 규모의 MUS: 지역 차원의 통합된 수자원 관리

지역 사회가 수도 서비스의 진입 포인트가 된다. 이는 여러 장소(농가, 필드, 공개적으로 접근이 허용되는 곳)에 있는 다양한 수자원(비, 지표수, 지하수, 습지)으로부터의 다용도 물 사용(가정용, 관개시설, 동물 급수, 식물 급수, 어업, 기업, 행사, 환경)을 총체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 수준에서의 통합적 수자원 관리는 (잠재적으로) 1회용의 물 서비스보다 훨씬 더 비용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다.

장점 단점
- 남성과 여성 모두의 요구를 고려하기 때문에 성별 친화적이다.

- 지불 능력 및 의사를 강화시키는데 이는 공공 계획 자금 조달과 자기자금에 의한 계획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매 한 방울의 물의 더욱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지역 통합적 수도 관리를 구축함으로써 소유권을 증가시킨다.
- 모든 사용 목적을 예상하고 손상, 충돌, 또는 계획의 유기를 방지한다.
- 공공 계획의 범위를 넘어, 모든 위험과 모든 물 사용 목적을 참작하여 수질을 관리한다.
- 부족한 수자원과 재정 자원을 투명, 공평하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관점에서 고려하여, 사람들의 가사 및 생산의 기본적인 필요를 보호한다.

- 대부분의 물 분야 프로젝트는 다용도로 계획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에게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다.

- 때때로 다용도라는 아이디어가 기존의 물 프로젝트 계획과 배치될 때는, 벌금과 함께 “불법”으로 규정되어 시행을 거부당한다.
- 모든 용도에 적용되는 물 사용의 명료한 목적이 조기에 명확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다용도 수도 서비스의 개괄

사람들의 필요와 요구, 그들의 수원(水源)을 이해하면, 건강과 생계유지에 도움이 되는 물 종합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기술과 지원 프로그램의 적절한 조합을 어떤 식으로 결정할 것인가?

1. 물: 다용도 수도 서비스는 단순히 동일한 기술을 지역 사회 전체에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적합한 기술 선택은 커뮤니티가 적절한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게 함으로써 성공적이고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위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마찬가지로 수도 서비스의 장기 지속성을 가능하게 할 적합한 지원 프로그램 (제도, 관리, 교육)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Click to zoom. Chart: Winrock International

지원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는 관리이다. 자원과 제약 조건을 고려하는 관리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 물 사용자들과 함께 작업한다. 관리 구조에 대한 옵션으로 (기업가 또는 기업의 대표단이나 위원회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레벨과 (개인, 가정, 또는 작은 그룹이 관리하는) 개인 레벨이 있다.

2. 건강: 식수만 제공함으로써,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프로젝트 자원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추가 건강 활동 (위생, 공중 위생 시설, 영양)을 계획하는 것은, 새로운 수도 서비스가 건강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도 서비스 설계의 결과와 함께 평가 과정에서 습득된 정보를 통해 프로젝트에 어떠한 건강 활동이 포함될 것인지 알 수 있다.

Click to zoom. Chart: Winrock International

3. 생계: 단순히 통합적인 수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계가 개선될 것이다. 프로젝트 자원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농업, 축산, 무역 등의 추가적인 생계 활동 계획은 소득을 증가시키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프로젝트가 미치는 영향을 확대시킨다.

Click to zoom. Chart: Winrock International

현장 경험

네팔의 다용도 수도 시스템은 네팔 자작농 시장 이니셔티브 (SIMI), 국제 개발 기업 (IDE) 및 Winrock에 의해 도입되었다. 파이프를 통한 중력 흐름에 의해 마을 근처 저수지에 물을 제공하는 수집 탱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샘물 또는 실개천을 전용(轉用)한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가사용 및 원예 목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10 ~ 40 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점적 관개 시스템의 도입은 효율적인 물 사용과 더 나은 식물 성장을 보장한다.점적 관개시설 사용자의 60 %는 가사용 시스템을 사용한다.

RSR 프로젝트


Akvorsr logo lite.png
RSR Project 555
WASH Media Forum


Manuals, videos and links

IDE 네팔, 다용도
수도 시스템(MUS)프로그램
소규모 관개시설
밧줄 펌프

Acknowledg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