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천수 수집

From Akvopedia
Revision as of 03:45, 19 November 2017 by Ndjo11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 search
English Français Español भारत മലയാളം தமிழ் Swahili 한국어 中國 Indonesia Japanese
Springwater icon.png
케냐 소년부시아(Busia)에서 보호 온천에서 물을 수집합니다.
사진: 라프 자믈 (Abdul Latif Jameel) 빈곤 대책 연구소
네팔 라마하이에서 용천수를 수집하는 아이들 사진: [1]

'샘’ 에서 물을 받아내기 위해 지어진 시스템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것은 샘 상자를 만드는 것이지만 비용이 적게 들고 설계 대안이 더 단순한 것은 상자 없이 샘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상자 없는 샘을 보호 하는 것은 우물 또는 시추공을 파는 것 보다 저렴하지만 샘 상자는 요구량이 흐름보다 많을 때 저장 공간으로서 유용하며 이를 통해 오염을 방지하고 샘의 물이 쉽게 파이프로 흐르지 못하도록 방지한다.

종종, 농촌지역에서 중앙 물 필터는 원천지에 설치되며 그 곳에서 물이 여러 집으로 공급된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관리되지 않고 심지어 지켜보는 사람이 없는 시간에는 돼자가 음용수의 유일한 공급처에서 목욕을 하기까지 한다. 종종 샘은 느리게 흐르기에 물 파이프 또는 네트워크 시스템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장소에서 샘을 잘 보호 하고 수동 펌프를 설치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를 통해 물이 깨끗한 상태로 유지되며, 물 공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샘이 관리되면 흐름이 충분할 때 파이프를 작동시키고 지역사회의 근처에 있는 샘으로 부터 수도꼭지를 만들기가 비교적 쉽다. 이 때 가능하면 흐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중력을 함께 사용한다.

적당한 조건

이 시스템은 작은 샘의 원천에 적합하다. 시스템은 흐름 속도 필터의 크기, 필요한 물의 양 및 기타 조건에 따라 조절 될 수 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경우을 제시한다.” 샘의 물이 칸막이 없이 보호되고 수집 될 수 있는 경우, 물은 오직 부유물질을 적게 운반하기에 어떤 침전물도 필요없는 경우, 물의 흐름이 충분해서 최고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더이상 저장공간이 필요없는 경우, 위와같은 경우들에는 샘 상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염여부 확인

샘이 안전한지 알기위해서 땅에서 나오는 샘의 근원지를 찾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합니다.

  • 샘 아래로 흐르는 개울이나 다른 지표수가 있는가? 그렇다면, 샘으로 보이는 것이 사실 지하로 짧게 흐르는 지표수 인가? 이 경우에, 샘은 오염될 가능성이 높거나 오직 장마철에만 흐르질도 모릅니다.
  • 샘 위의 바위에 큰 구멍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호우 후 샘에서 물을 확인합니다. 샘이 매우 흐리거나 탁한 경우, 지표수가 오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샘의 근원지의 바로 위나 그 근처에서 인간이나 동물의 폐기물로 인한 오염의 가능성이 있는가? 이 가능성에는 가축들의 목초지, 재래식 화장실, 정화조 또는 인간의 활동들이 포함됩니다.
  • 샘의 15 미터 반경에서 땅이 매우 무르고 모래가 섞였습니까? 이러한 상태는 오염된 지표수가 지하로 들어가게 만들수 있습니다.


장점 단점
-샘 물은 질이 좋고 처리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력에 의해 올리지면 물을 끌어 올릴 필요가 없기에 운영&유지비가 감소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샘 산출량으로 제한됩니다.

환경 변화에 대한 탄력성

가뭄

가뭄의 영향: 건조될 수 있습니다. 영향의 근본적 원인 : 적은 강우량으로 인해 대수층의 충전 감소, 대수층 크기의 제한, 인구와 물 수요 증가. WASH 시스템의 탄력성 증가시키는 법 : 샘의 눈에서 조심스럽게 발굴하므로서 흐름을 증진, 높은 수요를 맞추기 위해 저장 저수지 건설 또는 흐르는 시간 동안 많은 양을 저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공연못 제공, 건기 흐름 속도에 대비한 설계

가뭄 관리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 Resilient WASH systems in drought-prone areas.

홍수

표면의 흐름이 강하면 샘상자(특히 빈약하게 건설된 경우)나 그 주변 보호장치를 손상 시킬 수 있고 샘을 더 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설, 운영 및 유지 보수

' ' 시멘트에 대한 일반적인 조언’ ': 구조에 균열 및 라이닝 (예: 탱크, 댐, 수로, 우물)일 일어나는 일반적인 원인은 시멘트를 섞고 바르는 과정에서 오류에 있습니다 . 먼저, 오직 순수한 성분만이 사용되어야합니다. 그 예로는 깨끗한 물, 모래, 바위 등이 있습니다. 재로는 매우 철저히 섞여져야합니다. 둘째, 혼합 하는 동안 물의 양은 최소한의 필요합니다. 콘크리트 또는 시멘트는 액체가 아닌 건조한 부분에서만 가공되어져야 합니다. 셋째, 그것은 시멘트 또는 콘크리트가 굳을 동안 적어도 일주일 동안 항상 촉촉하게 유지 되어야 합니다. 굳는 동안 구조물은 플라스틱, 큰 잎 또는 다른 재료로 덮어지고 정기적으로 수분이 유지 되어야 합니다.

“샘 건설”

확대하기 위해 클릭 합니다. 한 면의 샘 상자는 내부 메커니즘을 보여준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를 클릭 하십시오. 제작: PACE, 보호.
확대하기 위해 클릭 합니다. 보호를 위한 울타리와 완성 된 샘.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를 클릭 하십시오. 제작: PACE, 샘 보호.

샘 상자 (또는 샘 보호만)는 건설하는 데 매우 간단하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샘상자는 디자인을 약간 변경하므로써 서로 다른 수원에 맞춰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모든 무른 재료 (막대기, 돌, 쓰레기 등)로 부터 필터를 청소해야하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진흙을 파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구멍에 하나 이상의 페로시멘트탱크를 배치합니다. 탱크에는 물이 흐르는 시추공이 있다. 탱크주위에 배열된 큰 돌의 여과장치를 건설하십시오. 그런 다음 이 공간은 물으로 가득 채워지고 추가 저수지 역할을 한다. 다음 탱크에 가이드 펌프를 부착하고 그 속에 펌프가 배치될 것이다.

큰 돌 위에 작은 돌의 층를 깔고 자갈로 덮어라, 그런 다음 표면을 평평하게 해야하고 폴리 에틸렌 필름 (나일론, 유포)가 그 위에 배열되어져야한다. 그 위에는, 흙으로 구멍을 채운다. 땅은 젖은 상태로 유지 되어져서 단단하고 안정되어진다. 땅은 그런 다음 시멘트와 같은 방수층으로 덮여져야한다. 표면은 물이 정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약간 경사져야 한다. 돌이 느슨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주로 펌프 주위에 또다른 시멘트 층을 깔고 그러므로서 침투층이 나타나지 않는다. 펌프에 대한 추가 층을 깔기 위해 오래된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이드 파이프안으로 펌프를 넣어라.

샘이 큰 경우 샘 눈 (물이 가장 먼저 나오는 곳) 위에 아치에 의해 보호될 수 있다. 철근 시멘트 탱크 대신 벽돌 또는 돌으로 동굴을 지어라. 주로 아치형 판이 사용 되고 그 위에 돌이 배열 된다. 이 틀로 판을 따라 한 줄씩 나아간다. 각 세그먼트의 돌, 배열 시멘트 박격포 돌 또는 아치 또는 금고를 해결 하기 위해 벽돌 사이의 공간에 전염 됩니다. 또한, 물이 부족한 지역의 경우, 사용되지 않은 남은 물을 포획하여 불 투과성 내벽이 있는 연못이나 탱크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 관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

샘이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샘 박스를 모니터링해야합니다. 사일로, 나뭇잎, 죽은 동물 등이 파이프와 스프링 박스에 모여 파이프를 막거나 물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샘 상자로 이어지는 파이프에 와이어 스크린을 설치하면 안전하지 않은 물건이 파이프에 들어 가지 않게 됩니다. 매번 화면을 청소하면 물이 지속적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기타 고려사항

울타리는 샘 눈에서 10m 위 그리고 물 수집 구역 주병에 설치되어져 동물이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샘 눈 10m 위 컷오프 드레인은 오염된 유출수가 샘 눈에 도달할 가능성을 줄일 것이다.. 샘 근처에 나무를 심음으로써 보호하고 심지어 침식을 방지하며 물을 수집하는 데 더 쾌적 한 장소가 될것이다.

보유 저수지 항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유 저수지는 건기 유량이 사용자의 정점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불충분하거나 또는 스프링 유량의 신뢰성 감소와 함께 현명한 투자가 될 수 있다면 건설 될 수 있습니다. 저수지의 크기는 지속적인 유입 및 최대 유출 속도 사이의 균형에 따라 결정 될 것입니다.

배압이나 기초 공사로 인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샘 눈에서 물기를 제거하십시오. 물은 샘 눈에서 배수구까지 아래로 끌어내려져야 합니다.


샘에서 물을 추출하는데 사용되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손 펌프는 EMAS 펌프입니다. EMAS는 Escuela Móvil de Agua y Saneamiento (물과 위생에 대한 이동학교)의 약자이고 볼리비아에서 울프강 엘로이 버츠너 감독은 1990년대에 EMAS 펌프를 만들었다. EMAS는 물과 위생 시설을위한 모바일 학교의 이름 일뿐만 아니라 빗물 수확, 태양열 온수기, 풍력 발전기, 유압식 수조, 수처리, 소형 탱크 및 싱크대를 포함한 물과 위생 시설에 대한 기술적, 다양한 손발 펌프 및 철제 탱크가 있습니다. 기술과 시스템의 목적은 시골과 교외 지역에서 음용수 공급과 미세 관개를 위한 물 공급을 하는 것입니다. 비디오 : EMAS 펌핑 시스템.

비용

원거리 지역에서는 플라스틱 탱크를 사용하므로서 비용과 노동일 수를 줄일 수 있다. 라오스에서 10 년의 경험에 따르면, 품질과 작업량 간의 최상의 절충안은 지하에 묻힌 플라스틱 탱크와 콘크리트 받침대로 콘크리트, 모든 탱크 (침강, 파열 압력 또는 저장조)와 함께 유입구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냥 콘크리트만 이용하기 보다 플라스틱과 함께 사용하므로서 작업 일수의 반을 줄였다. 가격면에서 함께 섞어 사용하는 것이 8%정도 더 비쌌지만 무료 마을 일손을 고려한다면 더 쌌다.

작업장 경험

캄팔라 시의 교외 지역에서 샘은 가정용 공급 물의 주요 원천입니다. 샘은 가정용으로 받아들여질 지라도 잘못 설계된 재래식 화장실, 고체 폐기물 관리 뿐만 아니라 부족한 샘 보호 장치로 인해 병리학적 박테리아로 샘의 물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우간다에서 이 연구을 아래애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우간다의 카트웨, 키제니 파리쉬스 및 캄팔라 시티의 보호된 샘의 물의 품질.


Akvorsr logo lite.png
RSR 프로젝트 388
세척 얼라이언스 프로젝트, 에티오피아에서 AMREF
RSR 프로젝트 703
MWA-LAP:
멕시코



설명서, 비디오 및 링크

샘보호 또는(대체 링크),WEDC, 러프버러대학에 의해 생산되었다.

샘 집수
펌핑 EMAS 시스템.

감사의 말

Protecting 샘보호 또는(대체 링크),WEDC, 러프버러대학에 의해 생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