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물집수 GIS 지도

From Akvopedia
Revision as of 01:55, 20 October 2015 by Winona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 search
English Français Español भारत മലയാളം தமிழ் 한국어 中國 Indonesia Japanese
Rain logo.png

물의 가용성과 수질이 향상될 수 있는 지역에서 일하고 계신가요? 또한 빗물 집수(Rainwater Harvesting)가 사용할 만한 것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툴은 여러분에게 꼭 맞는 툴입니다! 이 툴은 지리정보시스템(GIS)이 빗물 집수의 특정 지역에서의 잠재성과 실현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알려줍니다.

빗물 집수는 전세계의 물 부족 문제를 감소 및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적합한 대책이라고 증명되었습니다. 특별히, 기후 변화, 인구 증가, 수자원에 대한 부담 증가로, 빗물은 식수의 대체제로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Rainwater GIS tool banner.png


빗물 집수의 가능성 점검

빗물을 모으고, 저장하고, 재사용하는 방법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빗물 집수장치의 효과를 최대한 얻기 위해서 어디에 설치해야 할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치지리정보시스템(GIS)은 특정 지역에서의 빗물 집수기능과 실현가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은 지원을 합니다.

  • 빗물 집수를 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장소를 파악합니다.
  • 특정 지역에서의 빗물 집수의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함으로써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동안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시간과 예산 투자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기증자, 정부, 그리고 다른 동업자들에게 빗물집수에 대한 가능성을 알려줍니다. GIS 지도는 강력한 로비 및 지지 도구입니다.


빗물집수 GIS 지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단계를 반드시 따르셔야 합니다. :

1. GIS 모델에 입력할 필요한 모든 데이터 수집 GIS model icon.png
2. 데이터 집합의 각 점수 및 가중치 할당 Scores and weights icon.png
3. 선택한 데이터 집합을 수집 및 분석 Combining and analyzing icon.png


1단계 데이터 수집

GIS model icon.png
빗물집수 지도 개발에 요구되는 정보 수집을 위한 첫번째 단계는 여러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집합을 정의하고, 이에 따라 데이타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빗물수집 기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정보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얻기 위해 복합되어야 합니다.

필요한 요소: 빗물집수가 가장 큰 규모로 가장 급하게 필요한 곳이 어디인가요?
성공 요인: 어느 곳의 빗물집수가 가장 실현가능하며, 가장 성공적일 것으로 예상되나요?

데이터 집합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은 각 기본 데이터 집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관련있는 것들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동시에 어떤 데이타가 사용가능하며 상대적으로 얻기 쉬운지 실질적인 확인을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일곱 개의 데이타 집합은 가장 관련있는 데이타로 간주됩니다.

필요한 요소들:인구 밀도, 토지 용도, 기타 물 자원 접근성, 불모 여부
성공 요인:연간 강우량, 강우와 토양 배수 장치의 변화

데이터 추가

물론, 특정한 질문에 대한 답이 필요할 경우, 더 많은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맞추어진 평가를 위해 더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 집합으로는, 예를 들어, 지하수 수질, 인구 당 GDP, 성별에 따른 분류가 있습니다.

변화(기후, 사회 경제적)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분석에 대한 더 적극적인 접근으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빗물집수 기능에 기후 변화를 감안하여 강우량과 증발량 데이타를 조절함으로써 기후 변화 영향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 여전히 GIS 점검 방식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점수 및 가중치 할당

Scores and weights icon.png
모든 데이터집합이 분석을 할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 데이터집합에 대한 점수와 가중치를 할당하셔야 합니다. GIS 전문가로부터 GIS 모델에 데이터를 넣는데 도움을 받고, 점수와 가중치 할당에 대해 조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1. 적합성 점수

첫째, 원하시는 지역의 빗물집수의 명확한 개요를 위해 일곱 개의 데이터집합에 대한 다른 적합성 점수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가요?
데이터 집합은 항상 0 혹은 1로 점수가 매겨지며, 0은 가장 낮은 적합성을, 1은 가장 높은 적합성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인구 밀도에 대한 데이터집합을 보실 경우, 한 지역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산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며, 인구 밀도가 높을수록 빗물집수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 다음과 같이 점수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 인구밀도가 평방 킬로미터 당 0에서 100명 사이일 경우, 점수는 0.0에서 0.9사이입니다.
  • 인구밀도가 평방 킬로미터 당 100명보다 높을 경우, 점수는 1입니다.

2. 가중치 가산

둘째, 가중치 요소는 연구의 특별 선호도를 반영하기 위해 위와 같은 적합성 점수에 가산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가요?
가중치 가산에 따른 원칙은, 당신의 연구에 가장 관련성이 높은 데이터 집단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가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연구가 지역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집단에 대한 것이라며, “인구 밀도“의 가장 적합한 부문은 낮은 가중치를 얻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 집합에 할당되어야 하는 가중치는 0과 1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모든 가중치의 합계는 항상 1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 점수 분석 결과는 두 개의 지도로 나타납니다. 그 중 한 가지는 빗물집수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빗물집수 실행이 성공할 경우를 위한 것입니다. 위의 것들을 통해 다음 3단계의 토대가 형성됩니다.

3단계 복합 및 분석 데이터

Combining and analyzing icon.png
적합성 점수와 데이터 집합의 두 그룹 (필요 요소 및 성공 요소)의 가중치가 할당된 경우, 이 3단계에서 원하시는 특정 지역의 빗물집수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 집합들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일곱 개의 데이터 집합은 매개 변수에 할당된 값으로 변경해서 지도에 반영해야 합니다. GIS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 지도에 따라, 적합성 점수는 해당 가중치와 함께 증가합니다. 각 다른 층들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빗물집수의 잠재성과 실현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도인, 한 개의 층으로 결합될 수 있습니다.

지도 공개

Rainwater harvesting map.png

지도들을 결합하고 결과를 분석하셨다면, GIS 지도를 어떻게 출력해야 할 지 생각하십시오. 지도를 받을 대상이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이 지도들은 관심있는 정보를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지도에 나타내기 위해 개별적으로 출력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와 20년 후의 상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도들을 결합함으로써 통합 빗물집수의 적합성의 기회, 잠재력, 실행 가능성에 대한 전체 개요를 가장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빗물집수 GIS 지도를 만들기 이전과 이후에, 다음과 같은 FIVE TIPS & TRICKS | 다섯 개의 팁과 요령 을 확인하세요.(스크롤 바를 이용해 페이지를 아래로)


관심있으세요? 빗물집수 지도가 당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http://www.rainfoundation.org/tools/map-your-rain.html 말리, 세네갈, 버키나 파소 등지에서 실행된 예시를 확인하세요 (인터렉티브 지도는 스크롤 바를 이용해 페이지를 아래로).


승인